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허소은 (연세대학교) 한광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5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88 - 39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환경에서 상품을 둘러싸고 있는 배경색이 상품의 가격인지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색의 세 가지 요소 중에서도 색상의 차이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았다. 실험참가자들은 파란색, 빨간색, 흰색의 세 가지 색의 배경색에 따라, 쇼핑몰 상세화면에 나타나는 상품이 얼마나 비싸게 보이는 지를 7 점척도로 평가했다. 상품은 고가격과 저가격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실험하였다. 실험결과로서, 배경색에 따른 가격인지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흰색, 파란색, 빨간색의 순서로 상품이 제시된 가격보다 비싸 보인다고 인지했다. 배경색 차이에 따른 구매의향에 대해서는 ‘예’, ‘아니오’의 2 지 선다형과 9 점 척도의 두 가지 형태로 응답하게 하였는데, 두 경우 모두 배경색에 따른 구매의향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제품이 비싸 보인다고 응답한 흰색, 파란색, 빨간색 배경의 순으로 구매의향이 높았으나 전체적으로 구매의향이 낮은 것은, 단순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원색 사용 때문으로 보인다. 고가격대와 저가격대의 상품 모두 가격인지가 높을수록 구매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상관관계는 유의미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0945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