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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호 (그린모빌리티) 이상훈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오토저널 오토저널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0 - 5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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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계 인구의 절반이 도심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도시 유입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도시화는 최근 들어서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도심 인구 과밀화 현상은 교통 체증과 배기가스 발생 증가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복잡하고 비좁은 도심에서의 차량 이동성과 주차문제는 이슈사항으로 주요 국가에서는 배기량 제한을 강화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그린시티를 지정하여 도심안에 친환경차의 운행만 허가하고 있으나 자동차 수요증가에 따른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도심형 자동차의 전기 동력화와 사용 환경에 특화된 다양한 개인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이하 PM)의 개발이 요구된다.
PM은 단거리 이동수단으로서 일반 이용자와 교통약자에게 편리한 이동수단이고 이동목적에 따라 다양한 연계수단으로 운용될 수 있다. 해외의 경우 PM제품의 수요증가에 따라 정부규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보급실증사업을 통한 지원 정책 또한 단계 사업별로 검토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환경적으로는 정부규제와 인프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기술적으로는 소수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기술 및 가격경쟁력에서 열악한 중소형 기업이 PM 제품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PM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PM산업의 중요성과 국내외 PM산업의 활성화 노력을 고찰하였다. 또한 국내 PM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중소형 완성업체의 역량협업을 통한 기술개발, 실증보급사업 수행을 통한 PM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국가전략산업으로서 새로운 모빌리티산업을 제안하였다.

목차

PM산업의 중요성
국내외 PM산업 활성화 노력
국내 PM산업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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