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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자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91 - 2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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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들뢰즈가 자신의 예술철학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온 『프루스트와 기호들』을 통해 제시하는 철학 ‘하기’의 방법을 토대로 다큐멘터리 ‘하기’의 미학적 방법론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전통적 다큐멘터리의 이미지의 지표적 속성에 대한 믿음과 재현의 관점으로부터 벗어나 사유하기로서의 다큐멘터리 하기란 외부세계의 기호들의 해독과 생산을 통해 진리를 모색하는 프루스트의 ‘찾기’의 과정과 사실상 매우 유사하며, 그 과정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점은 ‘진리에의 이상’과 ‘객관주의’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프루스트적 글쓰기와 비견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의 하기란 우연한 마주침을 통해 사유를 강요하는 기호들을 포착하는 것, 그리고 포착한 이미지들을 포착한 대상 혹은 장소와는 전혀 다른 성질의 기호들, 즉 또 다른 세계로 재구성하는 관점들을 창조하는 것, 그리고 전체성을 거부하며 각각의 이미지들이 그들만이 특질을 보유한 채 파편처럼 펼쳐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펼쳐진 이미지들은 다시 관객에게 어떤 의미를 감싸고 있는 기호로서 그것을 다시 펼쳐낼 사유의 강요를 수반하여야 하는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기호의 해독과 생산, 그리고 다큐멘터리 ‘하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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