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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건우 (경북대학교) 박홍민 (경북대학교) 홍정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77 - 18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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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과 산업용 보일러에서의 질소산화물(NOx) 배출은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는 주요물질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질소산화물 발생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후처리 기술 중의 하나인 우레아 선택적 촉매 환원(Urea-SCR)기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조건을 모사한 실험실 스케일의 실험장치를 통해 우레아 수용액의 열분해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40 wt. %의 우레아 농도를 가진 우레아 수용액을 사용하였고, 모사가스의 온도와 유속변화, 우레아 수용액의 유량에 따른 총 전환율 뿐만 아니라 암모니아(NH<SUB>3</SUB>)와 이소시안산(HNCO)의 전환율 차이를 알아보았다. 210 ℃와 250 ℃ 모사가스 온도에서 체류시간에 따라 암모니아의 전환율이 이소시안산의 전환율보다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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