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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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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있어서 다양한 캐릭터의 등장은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캐릭터들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으며, 브랜드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캐릭터와 브랜드 관리상의 관계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들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적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브랜드 캐릭터의 로열티구성 요인들을 조명하고, 캐릭터에 대한 로열티가 구매 행동과 같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캐릭터의 친밀성, 캐릭터의 지각된 즐거움, 캐릭터-자아이미지 일치성, 기존의 브랜드 태도가 캐릭터 로열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캐릭터 로열티는 구매 의도에 다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 지식이 캐릭터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은 입증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브랜드 관리상에 있어서 캐릭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수립
IV. 연구 계획의 수립
V. 분석 및 가설 검증
VI.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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