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9 - 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터에서 일어나는 학습은 구조적이고 계획적인 공식적 교육훈련과 자기주도적이고 비체계적인 비공식 학습으로 구분된다. 최근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일터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주요한 습득방법은 비공식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성과는 정량적 성과와 정성적 성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량적 성과는 매출액, 생산량, 불량률과 같은 가시적이고 측정이 용이한 성과와 정성적 성과와 같이 조직의 가치준수, 업무에 대한 몰입, 타인에 대한 도움 정도와 같은 정성적 성과로 구분된다. 조직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학습은 결국은 성과의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학습은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성과를 결정하는 요인 즉, 명시적 지식, 절차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동기와 태도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성과결정요인의 축적에 영향을 미치며, 성과에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터에서 일어나는 학습, 성과결정요인, 성과간의 관계를 조망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학습이론
III. 성과 모델
IV. 학습과 성과의 관계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126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