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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유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1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18707/jacs.2012.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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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말하는 인물화에 내재된 정신성은 동양화론에서 말하는 전신(傳神) 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이를 토대로 현대 인물화의 확장된 의미의 정신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인물화에 대한 근원과 화론적 접근을 다루면서 현대 인물화가 가진 인물의 정신과 표현구조, 전통 화론으로서 기운생동과 이기론의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는 현대 사회에 대두된 cyber space의 인물이나 인터넷상의 가상 존재가 실재처럼 활동하는 것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이다.
연구자는 전신의 개념을 통해 인물화의 가치를 확립하면서 스스로 터득한 사회구조와 현시대의 정신성이 반영된 인물화에 집중한다. 전통 인물화의 제작 기법이 의미론으로서 접근과 함께 정신 표현의 주요 관점으로 자리하는 입장을 정리한다. 이는 예술가의 창작의지와 인물화로 제작되는 인물의 정신적 의지가 분리되었던 과거와 달리 현대인물화는 예술가와 표현된 인물이 일체하거나 분리되거나 상관없이 상호 공존하면서 회화작품으로 정신이 드러난다.
어떤 특정 인물의 외형을 닮게 그려내는 목적을 제외한 인물화는 인물의 정신이 감상자에게 전달됨을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는 전신에 대한 새로운 입장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의 개념을 계승 발전하는 것에 대한 일조이다 시대가 변하면 새로운 정신이 형성되고 이를 수용할 형식과 표현기법의 변화가 수반된다 여기에 보충되는 가치를 밝히면서 인물화의 구체적 화론을 형성하는데 의의를 둔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동양 인물화에 나타난 정신성
Ⅲ. 정신성과 표현
Ⅳ. 인물화의 정신표현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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