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영 (동국대)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1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87 - 208 (22page)
DOI
10.18707/jacs.2012.12.1.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대 한국회화에 있어서 금의 표현은 기존에 금이 갖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의 보편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었으며 종교 및 왕권과 결합하여 신성함, 위엄, 고귀함, 권력, 부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표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회화에 사용된 금의 표현을 금니, 금박, 금니와 금박의 혼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고려불화의 경우, 금니는 어두운 바탕에 주로 사용하였고, 불교 경전이나 제단화를 장식하는데 많이 사용되었다. 표현기법은 세밀한 선을 이용하여 치밀하게 표현되었으며, 선의 굵기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일정한 농도의 선으로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조선시대 어진에 사용된 금니는 화면을 마무리하면서 강조하는 특징적인 요소로 사용되었다. 어진의 보에도 금니 선을 이용하여 표현하였지만 왕의 눈동자의 동공처럼 부분적으로 표현된 금니의 경우에는 붓으로 선을 그린 후 금니가 퍼지도록 바림(漸移) 하였다. 역대 한국회화에서는 금박보다는 금니가 더 많이 쓰여졌음을 알 수 있었는데, 금박 작품이 많은 일본과 비교해볼 때 금박에 비해 광택이 덜한 금니의 사용은 장식을 좋아하는 일본 사람들의 미감과 한국 사람들의 소박하고 드러내지 않는 절제된 미감의 차이라고 보여진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금니(金泥)의 사용
Ⅲ. 금박의 사용-고구려 고분(古墳)벽화
Ⅳ. 금니와 금박의 혼용(混用)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5-001127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