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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4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37 - 158 (22page)
DOI
10.18707/jacs.2014.06.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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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아파트를 소재로 한 미술작품을 연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의 아파트의 조성과정, 그 과정에서 형성된 한국인의 사고와 생활양식의 특성, 그리고 아파트가 만들어낸 물리적 풍경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하여 각각의 조사결과를 담고 있는 미술작품을 작가 별로 연구하였다.
한국의 아파트는 1960년대부터 정부의 주도로 조성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도시의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주택부족과 불량주택 현상이 심각해지자 서민을 위한 주택 대량 공급을 위해 아파트를 건설했다. 그러나 새로운 주거형태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 때문에 이 정책은 성공하지 못했다. 그 후로는 아파트를 현대적이고 고급화된 주거공간이라는 인식을 심으며 단지형 아파트를 보급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과정에서 특정 계층의 사람들을 지역적으로 집합시키는 결과를 낳았고, 아파트의 인기가 오르고 가격이 상승하면서 이들은 새로운 중산층이 되었다. 한국의 아파트는 크기와 형태가 상당부분 표준화되어 있어서 다양성보다는 획일성을 보이며, 그 결과로 주거의 서열화 양상을 보였다. 아파트는 삶의 보금자리 외에도 경제적 성취감을 충족시켜주는 소비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거의 서열화는 경제형편에 따라 집을 바꾸게 되어 잦은 이사로 이어진다.
아파트는 내부도 외부도 반복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똑같이 생긴 집이 옆으로도, 위아래로도 반복되고, 그렇게 생긴 동이 줄 지어 서 있다. 내부의 구조도 반복적인 데다가 주민들이 서로의 영향을 받으며 비슷한 물건을 채워 넣는다.
정희영감독의 영화 <저 여기 살았던 사람인데요>를 통하여 아파트로 인한 주거의 이동성이 예술작품에 나타나는 예를 보았고, 김수영작가의 작품을 통해 아파트 외부 풍경의 반복성을, 정연두 작가의 <상록타워>를 통해 아파트 내부 풍경의 반복성을 보았다. 금혜원 작가의 사진에서는 아파트의 건설로 인해 발생하는 철거의 풍경을 주목했다. 본인의 <담지도>작업을 통해서는 40년이라는 아파트의 역사 속에서 주거공간에 대한 새로워진 개념을 짚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한국의 아파트의 역사
Ⅲ. 아파트가 만들어낸 사고와 문화
Ⅳ. 아파트가 만들어낸 풍경
Ⅴ. 아파트와 미술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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