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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진환 (충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3년도 춘계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05 - 3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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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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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정노동이 직무태도로서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관계를 매개시켜 줄 수 있는 기제로써 공감을 매개변수로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병원종사자의 감정노동을 완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일정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대전시, 충청남ㆍ북도에 위치한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의 간호사 35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내면행위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행위는 통계적으로는 유의적이지 않지만 조직시민행동과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면행위가 공감에 정(+)의 영향을, 표면행위는 공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감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감은 내면행위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정(+)의 효과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표면행위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부(-)의 효과를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서비스종사원들이 감정노동을 통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상황을 공감하게 되면 감정노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공감적 상황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공감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직무성숙도를 높이고, 종업원의 직무수행의 자율성을 제고하며, 보상으로 칭찬과 금전적 인센티브를 강화하며 개인의 공헌도를 인정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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