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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배현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포커스 제230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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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인 글로벌 경영환경의 악화로 인해 기업이 장수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1965년 국내 100대 기업 중에서 2012년까지 이를 유지하는 기업이 6개에 불과하다.
장수기업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기업의 업력에 따른 기업의 기여도를 부산의 사례로 보면 업력이 높을수록 매출액 규모가 크고, 고용창출효과도 높았다.
부산의 장수기업을 지역기반(Community)·경쟁력(Competitiveness)·변신(Change)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면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경영혁신을 통한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다소 떨어졌다. 또한 부산에서 출발한 기업이 성장 후 생산공장이나 본사 등을 역외로 이전하는 사례가 많았다. 내수 중심의 경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해 성장이 멈춘 기업이 다수였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향토기업이 장수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장수기업 발굴과 지원 확대 ▲장수기업을 아끼는 도시문화 정착 ▲장수기업을 활용한 도시마케팅 강화 ▲지역기업들의 글로벌 강소기업화 지속 추진 등이 필요하다.
<그림 참조>

목차

[목차]
[요약]
[Ⅰ. 장수기업의 의의]
1. 기업의 성쇠
2. 국내외 장수기업
[Ⅱ. 부산 기반의 장수기업들]
1. 부산의 기업사
2. 부산의 장수기업 현황
[Ⅲ. 부산의 장수기업 사례]
1. 부산의 장수기업 지표
2. 부산의 대표적 장수기업(창립 기준)
[Ⅳ. 장수기업 육성과 도시마케팅 활용 방안]
1. 장수기업 발굴과 지원 확대
2. 장수기업을 아끼는 도시문화 정착
3. 장수기업을 활용한 도시마케팅 강화
4. 지역기업들의 글로벌 강소기업화를 지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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