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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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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봉 (중앙대학교) 남윤미 (중앙대학교) 권승하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7 - 7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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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화마케팅의 동기 요인, e-글로벌 마케팅 전략, 고객관계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화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133개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Structual equation model)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개념적 연구모형을 실증분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경쟁 지향동기는 글로벌 표준화 전략과 지역 반응 전략에 모두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필랜트로피 지향 동기는 글로벌 표준화 전략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지역 반응 전략은 고객관계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문화마케팅의 경우 경쟁 지향 동기가 e-글로벌 마케팅 전략 중 지역 반응 전략을 통해 고객관계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문화마케팅의 동기 요인이 글로벌 전략에 미치는 영향과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차이에 따른 고객관계성과에 미칠 수 있는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각 기업이 속한 산업적 특성과 비즈니스의 성격(B2B, B2C)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향후, 기업들의 산업적 특성과 비즈니스 성격에 따른 문화마케팅의 글로벌 전략의 차이와 이에 따른 사업성과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연구가 발전되어 진행되어야 하겠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Ⅳ. 가설검증과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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