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일석 (장안대학교) 박수홍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1 - 1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발달과 정보화의 진전으로 정보서비스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와 같은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정보서비스산업이 다양한 타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연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도?소매업은 인터넷 쇼핑 및 온라인 마케팅의 영향으로 정보서비스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정보서비스산업의 예측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정보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의 상관관계를 이론적으로 도출하였다. 예측분석에서는 ARIMA(auto-regressive moving average model)를 활용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에서는 VAR(Vector Autoregressive)모형의 그랜저-인과관계 검정(Granger Causality Test)을 실시하였다. 정보서비스업의 예측 분석결과 데이터 베이스 및 온라인 제공업은 계절성의 띄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포털 및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은 약간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정보서비스산업과 도소매업의 인과관계 분석에서는 포털 및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제공업은 모두 도매업 및 소매업에 영향을 주는 산업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정보서비스업의 예측
Ⅳ. 도ㆍ소매업과의 인과성 검정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155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