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국용 (군산대학교) 장동헌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4년도 추계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689 - 7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농산물 상거래 이용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 온라인 쇼핑 및 전자상거래, 소비자 의사결정을 살펴본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국내 K대학과 J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촉진요인으로 긍정적 구전, 이용편리성, 온라인 쇼핑습관, 지각된 혜택 등의 4가지 변수를, 억제요인으로 기대불일치와 부정적 감정경험의 두가지를 각각 설정하고 지각위험과 온라인 쇼핑이미지를 경유한 연구모형을 설정, 총 15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긍정적 구전, 인터넷 쇼핑 습관, 지각된 혜택, 기대불일치 그리고 부정적 감정경험이 온라인 쇼핑 이미지와 지각위험에 유의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미지와 지각위험 그리고 온라인 쇼핑 이용의도 간의 영향력 관계역시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긍적적인 구전, 이용편리성, 지각된혜택 등을 높이는 한편 기대불일치와 부정적 감정 경험을 낮추기 위한 전략적 대안마련을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의 설정
Ⅲ. 연구모형의 설계 및 측정방법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123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