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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형 (한국고음반연구회)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5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5 - 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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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한국 전통음악의 중요 부문인 조곡 영산회상의 원류를 살필 수 있는 최초의 내용이 조선 초기에 나온 악학궤범(樂學軌範) 나례(儺禮) 조(條)에 보이고 악학궤범의 편자 성현(成俔)의 용제총화(庸齊叢話)에도 보인다. 여기에는 궁중 나례의식(儺禮儀式)에서 가공(歌工)들이 “영산회상불보살(靈山會相佛菩薩)”이라는 말로 된 노래를 합창하면서 돌았다는 기사가 보이는데 이와 비슷하게 연행되는 것이 불교 재의식의 거불(擧佛)에 보여 양자의 의식 내용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성현은 용제총화 제1권에서 이것을 “승도(僧徒)의 공불(供佛)을 모방한 것”이라 하였기 때문에 나례의식의 영산회상을 단순한 모방 연행행위로 알고 있을 수가 있다. 필자는 이것이 불교의식의 모방 공연행위가 아니고 그 자체가 의식 연행 행위로 보고 이를 규명하려 한다. 필자는 악학궤범의 나례 의식 절차와 기능을 살피기 위해서 이것을 무의식과 불교 재의식(齋儀式)의 구성 원리와 비교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나례와 불교의식의 의식 구성 원리와 기능
Ⅲ. 나례 영산회상과 불교 재의식의 거불의 음악적 특징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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