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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정은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 - 6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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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에 등장한 웹툰은 디지털만화형식 중 한 장르로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성장하고 있다. 웹툰은 만화장르의 인기에 제작 및 향유에 있어 편리한 웹사이트의 특성이 더해져 단기간에 대다수의 향유자를 확보하였다. 최근 웹툰을 활용한 마케팅은 낮은 제작비용에 비해 고객과 상호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스토리텔링에 기반을 둔 웹툰 마케팅은 시간, 장소, 언어의 제한없이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와 브랜드를 전달하여 활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웹툰 마케팅 관련 문헌, 기업의 웹사이트 이벤트, 소비자의 블로그 자료를 통해 웹툰 마케팅의 트렌드를 조사하였다. 웹툰 마케팅은 웹툰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바탕으로 상품 관련 정보 및 브랜드 로고 전달, 상품 관련 퀴즈 제공,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광고에 삽입하는 이벤트 형식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참여를 유발하는데 효과가 크다. 즉, 메시지와 로고 전달 중심에서 탈피하여 타겟층과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소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전략을 활용하는 웹툰과 웹툰 마케팅의 소비자와의 상호성을 강조하며, 웹툰 마케팅의 발전방향을 고찰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논의의 배경
Ⅲ. 웹툰 마케팅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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