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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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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철희 (Inha University) 이준호 (Inha University) 장춘만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황수진 (Inh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01 - 20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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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와 해양에서 파이프라인은 최저 약 ?40℃의 매우 낮은 극한 온도에 노출된다. 이 경우 내부 유체는 상온에서와는 다른 유동특성을 나타내며, 3차원 유동해석을 통해 극한온도에 의한 내부유체의 압력, 온도, 속도, 액적분포 등의 특성 변화를 분석해야 한다. 또한 영하의 온도로 인해 내부 유체의 액적이 응결되며, 이로 인해 곡관부에서 충돌침식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충돌침식은 장기간 운용되는 자원 이송망 등의 파이프라인의 안정성에 영향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다성분 다상 유동 해석을 통해 극한 온도조건의 극지 및 해양 파이프라인에서 내부유체의 유동특성 및 충돌침식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직관 CFD 해석
3. 곡관 CFD 해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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