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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지연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박준영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장진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문용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64 - 26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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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게임 이외의 분야에 게임 요소를 접목시키는 게임화는 의료 마케팅 기업 경영 등의 전문 분야뿐 아니라 대중교통, 건강 관리, 운동 등 일상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화를 교육에 적용시킨 포토샵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은 게임화의 주요 요소 중 6 개인 상오작용, 호기심, 도전, 판타지, 기능적 게임 요소(시간 제한, 경쟁 등), 그리고 심미적 게임 요소(시스템 디자인 등)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화를 응용한 교육 시스템은 사용자가 학습을 하는 데 있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 받고 학습에 더욱 몰입하는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에 대한 Think Aloud 실험 및 정성적인 프로토콜 분석을 통해 실제로 사용자가 상기한 게임 요소들을 인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후속 연구로 대규모 사용자 연구를 통해 본 시스템의 게임 효과와 학습 효과를 측정할 계획이다.

목차

초록
서론
이론적 배경
시스템 디자인 및 구현
실험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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