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97 - 107 (11page)
DOI
10.51979/KSSLS.2010.08.4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자농구경기 관람자의 소비행동을 분석을 통하여 스포츠 수준에 따라 소비동기가 참여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미국 프로여자농구경기와 대학여자농구경기 관람자이며, 10개의 경기를 통해 무작위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424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자농구경기 스포츠 관람자들은 행동적 참여율보다 심리적 참여율이 높았으며, 여자프로농구관람자들 이 여자대학농구경기 관람자보다 인지적 그리고 행동적 참여율에서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특히, 행동적 참여율 에서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심리적 참여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소비 동기와 참여율 관계분석에서는 여자프로농구경기 관람자의 경우 팀 몰입도가 스포츠 참여율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여자농구 관람자의 경우 참여기회가 스포츠 참여율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여자농구의 경우 가족중심의 스포츠 이벤트로서 보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여 폭넓은 관중체제를 형성하고, 보다 다양한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친숙한 스포츠 이벤트로 거듭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