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19 - 134 (16page)
DOI
10.51979/KSSLS.2013.05.52.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웹사이트 사용자들의 동기척도를 U&G 이론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을 적용하여 개발하고, 인지적·정서적 태도에 관한 다양한 동기의 영향 및 스포츠 웹사이트 이용과 관련한 행동 의사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7점 척도로 구성된 22개 문항의 설문지를 이용, 총 505명의 설문응답을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각각 만족할만한 데이터 구성과 모형을 가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총 5가지의 동기요인 중, 4가지 동기 요인- 정보,상호작용, 오락, 경제- 에서는 인지적·정서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으나, 편의성 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태도만이 스포츠웹사이트 사용과 관련,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스포츠 웹사이트 사용자들의 동기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U&G 이론을 적용한 첫번째 연구이며,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스포츠 웹사이트 관련 실무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와 운영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