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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정책학회 한국사회정책 한국사회정책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9 - 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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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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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왜 한국의 사내하도급(혹은 사내하청) 문제가 대법원의 불법파견 판결과 노동자들의 지속적 저항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한다. 현대 자동차를 비롯한 관련 사례 및 인터뷰, 2차 문헌 등에 기초한 분석결과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근대적 성격의 사내하도급이 1970년대부터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한국형 모델로 자리했고, 둘째 효율성 담론을 통해 사내하도급의 활용이 정당성을 얻은 한편 셋째, 대기업 따라하기 등의 조직적 동형화 효과에 따라 전 산업으로 퍼져 "표준 모델"로 정착되었으며 넷째, 노사관계 형성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개별기업에서의 모범 사례를 만드는 것 이상으로 전국적이고 제도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첫째, 적법한 사내하도급의 합리적 활용을 유도하고 위법한 사내하도급을 없애기 위한 법제도 정비. 둘째, 고용친화적인 공공부문 개혁. 셋째, 노조 설립과 가입을 어렵게 하는 노조법 개정 및 규약과 단체협약에서 조합원 가입을 제한하는 이중 장치 없애기. 넷째, 기업별 교섭을 넘어서는 초기업별 교섭 지원제도의 모색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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