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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림 (전남대학교) 정상원 (남부대학교) 김성훈 (남부대학교) 진성훈 (서남대학교) 최현범 (호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71 - 276 (6page)
DOI
10.21184/jkeia.2015.03.9.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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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경량화와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고장력 강판을 이용한 성형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여, 각기 다른 항복응력을 갖는 이종판재의 동시 성형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고장력강의 경우 성형 공정 시 탄성 복원량에 의해 스프링 백이 크게 발생하며, 이는 재료의 강성, 시편 두께, 다이 및 펀치의기하학적 형상 등 복합적인 인자의 영향을 받으므로 본 연구에는 항복강도가 서로 다른 이종재료의 동시성형 시 다이 및 펀치의 굽힘 각 변화에 따른 성형 성을 파악하기 위해 U-bending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동일 굽힘 각에서는 이종판재를 동시 성형 시 단일판재에 비해 스프링 백량이 감소함을 보임에 따라 성형 성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굽힘 각은 90°를 기준으로 증가할수록 스프링 백양이 감소하여 다이 및 펀치의 기하학적 형상에 의해 성형 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U-bending 시험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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