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복영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7 - 1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쌓기놀이 활동에서의 교사의 개입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D유치원의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2명이다. 실험집단은 교사 개입에 의한 쌓기 주제에 따른 놀이 활동을 경험하였고, 통제집단은 쌓기 놀이를 교사개입 없이 경험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노영희, 김경철, 김호(2006)의 교사용 유아 창의성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쌓기놀이 활동에서의 교사 개입은 유아의 창의성과 창의성 하위요인인 확산적 사고, 호기심, 몰입, 탈규범성, 독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쌓기놀이 활동의 가능성과 적절한 교사개입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337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