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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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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성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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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세계화와 학문간 융합과 협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공학교육분야에서도 개별 공학분야의 전문성을 강조하던 경향에서 전문적 소양을 증진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공학도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국의 공학계열대학에서는 공학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부족으로 인하여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자의 배경지식에 따라 교수자주도적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여 운영해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공학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구성체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학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탐색으로써 국내외 공학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내용 프레임웍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육내용 프레임웍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5학기 이상 공학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을 교육해 본 경험이 있는 공학전공 교수 11명과 공학계열 대학생 95명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와 학습자들의 공학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내용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최종 5개의 영역 18개의 내용 구성요소가 선정되었다. 학술글쓰기에 4개, 일반커뮤니케이션 5개, 취업커뮤니케이션 4개, 직무관련커뮤니케이션 3개, 발표커뮤니케이션 2개의 내용구성요소가 개발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전국의 공학계열 대학에서 공학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의 교육내용을 구성하는데 있어 실천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리라 기대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탐색
Ⅲ. 공학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Ⅳ. 공학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구성체계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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