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15830/kmr.2015.3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갑을 관계, 골목상권, 재래시장 활성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등 최근 많은 이슈들이 대두되고 있는 부분이 유통분야이다. 이는 우리사회에서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사회적인 이슈를 만들 만큼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통연구는 마케팅 분야 중 가장 오래된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기존 유통 관련 연구들에서 유통에 관한 어떤 이슈들이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고찰하여 보고 어떤 주제가 부족한지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4개 학술지에서 10년간 연구되어 온 유통에 관한 연구들과 유통전문 학술지인 유통연구의 최근 3년간 연구들을 고찰하여 보고, 유통연구분야를 분류해 보았다. 또한 각 분야별로 어떤 주제의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어떤 방법론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는지를 알아보고 그 연구결과의 시사점이 무엇인지도 정리해보았다. 마지막으로 향후 유통분야에서 어떤 주제의 연구가 더 필요하고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제시해 보았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유통 연구는 유통 연구라는 전문 유통 학술지가 있지만 아직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연구들이 더 진행되어야 하고, 업계에서 요구하고 있는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산학협력이 더욱 많이 이루어져서 보다 현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연구들을 많이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유통 연구 일반 현황
Ⅲ. 유통 연구 분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312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