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채현 (전주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8輯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07 - 1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실제 교재 개발 사례를 토대로 읽기 교재 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한국어 읽기 교재 현황을 검토하여 읽기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런 다음, 기존 토픽 문항 분석을 통하여 주제에 따른 ‘텍스트 제대로 읽기’를 전략으로 활용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텍스트성을 살리는 읽기 전략이다. 또한 읽기 학습에서 어휘 능력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였다. 토픽의 지문들은 표준 모형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그래서 효과적인 읽기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형은 학습자의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신장하게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고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교재를 구성하는 방법의 예시를 보여 주었다. 이로써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방향을 가늠하게 하고 교재 개발 구성을 위한 논점을 제공한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읽기 교재 현황
3. 읽기 교재 개발 절차
4. 읽기 교재 개발 방향과 과제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710-001329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