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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환 (총신대학교) 함영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4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7 - 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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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창작교육을 활용한 기독교교육에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과 관련된 논문이다. 최근 교회교육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예배나 성경공부 시간에 멀티미디어를 수동적으로 보는 것에 그치고 있어서 그 활용도가 상당히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를 보다 능동적이고 학습자 중심적인 관점에서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MIT에서 개발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창작을 통해 성경교수에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교육을 한 후 창작능력, 흥미, 만족도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멀디미디어 창작교육은 기독교교육 리더들의 멀티미디어 창작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 셀프 프로그래밍 능력, self-CT 측면에서 사전 사후 t-검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t=3.382, p=0.001 / t=4.255 p<0.001). 둘째, 멀티미디어 창작교육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며 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켜주었다 (흥미 M=4.40, 만족도 M=4.45). 셋째, 멀티미디어 창작교육의 도입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 사용성과 유용성이 태도와 실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교육에서 멀티미디어 사용에 대한 신학적, 역사적 분석
Ⅲ. 연구설계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멀티미디어와 기독교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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