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Ratih Pratiwi Anwar (인도네시아 가자마자대학교) Wisnu Wijayanto Anwar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4 No.2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5 - 8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한류에 대한 인도네시아의 크리에이티브 업계와 젊은 세대의 대응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류의 세계화로 인해 한류는 2002년에 인도네시아에 유입되었고, 이때부터 인도네시아에 “한국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문화의 다이아몬드 모델 및 세계화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시작하여 이 논문은 학생들에 대한 소규모 서베이와 문헌연구에 바탕하여 본격적 논의를 전개한다. 서베이 결과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젊은이들은 한류의 세계화를 가능하게 했던 요인들, 즉 한류의 내용과 배급체계, 그리고 한국 정부의 지원 등의 요인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도네시아 젊은이들은 한류의 인기가 인도네시아의 크리에이티브 업계로 하여금 한국의 대중문화를 참고로 더 좋은 작품을 만들도록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고 본다. 이 논문의 분석은 또한 젊은이들이 인도네시아 정부가 그들이 인도네시아 문화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을 강화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더불어, 이 논문은 인도네시아에서 한류의 인기가 높아진 데에는 인도네시아 중산층의 증가, 도시의 사이버 세대, 그리고 기술의 발달이라는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들은 인도네시아의 문화적 경제적 발전을 위해 자신들의 대중문화를 발전시켜 세계 시장에 수출한 한국의 경험을 참고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Study objective and methodology
3. Theoretical and conceptual entry points
4. Survey results
5. The general portrayal of Korean Wave effects on Indonesian creative industry
6. The responses of young Indonesian on Korean Wave
7. Expectation to the next responses of young Indonesian and the government on Korean Wave
8. Discussion
9. Conclusion: Lessons Learned for Indonesia’s Creative Industry
Reference
요약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289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