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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문아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21 - 6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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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 레이코프와 M. 존슨이 제시한 ‘개념적 은유’를 적용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은유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일방향적 소통만 가능했던 기존 매체와는 달리, 사용자가 참여적으로 자신의 일상을 표현하고 타인의 서사를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그 텍스트를 확장한다. 기존 매체에서 수동적이던 독자가, SNS에서 적극적인 발화자로 전환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SNS에 내재된 은유적 속성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 텍스트의 생성 및 해석 과정을 ‘근원영역’과 ‘목표영역’을 중심으로 고찰했다. 이후 은유적 속성을 통해 나타난 사용자 텍스트의 생성구조를 폴 리쾨르의 삼중 미메시스를 통해 증명했다. SNS를 환유로 전제했던 기존의 연구 관점과 달리, 본 연구는 SNS의 은유적 특성 및 의미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나타난 서사 생성 과정
3. 은유를 매개로 한 사용자의 서사 구성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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