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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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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지우석 (경기개발연구원) 강은영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이슈&진단 이슈&진단 2014. 제161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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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지 및 목차]
[쟁점과 대안]
[Ⅰ. 학교폭력과 학교범죄 발생현황]
학교폭력은 신체폭력과 집단따돌림을 가장 심각하게 인식
학교폭력은 대부분은 교내, 휴식시간 동안에 발생
많은 수의 아동, 청소년들이 범죄 피해자인 동시에 범죄 가해행위와 연관
[Ⅱ. 학교안전강화를 위한 노력과 한계점]
감시, 보호인력 배치, 외부통제 등 복합적인 학교안전대책 추진
종합적 학교안전강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한계점 부각
[Ⅲ.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의 개념과 원리]
CPTED는 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design)와 효과적인 사용(use)으로 범죄예방과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
CPTED는 6가지 기본 원리하에 잠재적 범죄발생을 예방하고 범죄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Ⅳ.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통한 학교안전강화 방안]
1. 자연감시 : 감시기능 강화로 학교폭력과 범죄예방 효과
2. 접근통제 : 학교 범죄 원천 차단을 위한 시스템
3. 이미지 유지관리 : 깨진 유리창 이론의 교훈을 통한 학교안전 강화
4. 영역성 : 범죄예방 및 교직원과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책임감 향상
5. 활동지원 : 학교범죄 및 학교폭력예방의 새로운 대안
[Ⅴ. 정책제언]
경기도 초중고 교내 범죄예방 프로그램 강화
경기도 셉티드(CPTED) 인증센터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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