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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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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26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53 - 18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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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모바일 에티켓 수준을 분석하고 모바일 에티켓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여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서 모바일 에티켓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모바일 에티켓 수준은 5점 만점에 3.75점이었으며 거주 지역별, 성별 모바일 에티켓 수준 차는 없었으나, 학년이 높아질수록 모바일 에티켓 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각 변인(성격, 자기통제력, 교우관계, 부모와 교사의 통제정도)에 따른 모바일 에티켓 수준 차를 분석한 결과, 동조적, 모방적, 충동적 성격이 약한 학생이, 자기 통제력이 강한 학생이, 교우관계가 좋은 학생이, 부모와 교사의 통제정도가 강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모바일 에티켓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격, 자기통제력, 교우관계, 부모와 교사의 통제정도는 모두 모바일 에티켓과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위의 변인들 간의 영향력 크기를 비교한 결과, 자기통제력, 교우관계, 부모와 교사의 통제정도, 성격 순으로 모바일 에티켓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배경과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와 가정에서의 모바일 에티켓 교육 방안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학교에서의 교육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에티켓 교육은 도덕과 교육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가치덕목 속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둘째, 모바일 에티켓 교육은 전화통화 예절뿐만 아니라 모바일 미디어의 다양한 사용영역을 모두 포괄해야 한다. 셋째, 모바일 에티켓 교육은 모바일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뿐만 아니라, 모바일 미디어를 이용함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일탈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기술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넷째, 모바일 에티켓 교육은 모바일 미디어의 중독적 사용 예방 및 경제적 사용도 함께 담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모바일 에티켓을 내면화하기 위하여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에게 자기통제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여섯째, 모바일 에티켓 교육은 생활의 구체적인 장면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대상이 되는 친구들과 함께 직접 실천해보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일곱째, 교육의 주체로서 교사는 모바일 에티켓에 깊은 관심을 갖고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교육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가정에서의 교육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들은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예절을 자녀들에게 지도하듯이, 모바일 에티켓에 대한 내용도 자녀들에게 지도해야 한다. 둘째, 부모들은 자녀들과 함께 모바일 에티켓을 직접 실천해 보아야 한다. 셋째, 모바일 미디어의 과몰입적 사용이나 중독 증상을 보이는 학생들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모바일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기 통제력을 길러주기 위한 대안활동에 함께 참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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