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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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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0권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1 - 91 (31page)
DOI
10.17854/ffyc.2014.10.4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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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의 다문화가정 및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에 대한 지원 정책과 제도 고찰을 기반으로 실제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시아 문화권에서 단일 민족, 단일 문화 인식을 가지고 우리나라와 비슷한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일본의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정책을 분석하였다.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이주민의 유입 증가를 경험하였을 뿐만 아니라 다문화 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국제결혼의 경로, 유교적, 도교의 영향을 받은 비슷한 문화권에 속해 있다는 점, 일본의 뉴커머와 우리나라의 중국 조선족 동포, 사할린 동포 자녀들의 유사점,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학제가 같다는 점 등에서 검토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학교 적응 지원방안은 공교육 진입단계, 학교 적응 및 중도탈락 방지 단계, 개발 및 실천 단계, 역량 강화 단계로 나누어 시기별 지원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학교 적응 지원방안의 실현과 후속 연구 및 현장을 위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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