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38 - 170 (33page)
DOI
10.16914/kjapr.2015.17.2.1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경제성장에 기여한 업적에 주목하기보다 그런 성과를 가능하게 한 창조정신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정주영 창조정신의 구성 요인과 창조정신의 중요도(우선순위)를 알아보는 것이었으며, 계층과정분석법(AHP)을 적용해 연구문제를 규명했다. 연구 결과, 정주영의 창조정신은 창의성(유연성, 호기심, 소통력, 민감성, 독창성), 도전성(책임감, 실천력, 경쟁심, 모험심, 자신감, 예측력), 근면성(인내심, 검소함, 열정성, 긍정성)이라는 3가지 구성 요인과 15가지 하위 요소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조정신의 구성 요인별 중요도는 창의성, 도전성, 근면성 순이었다. 구성 요인의 하위 요소별 중요도는 1위 독창성, 2위 자신감, 3위 실천력, 4위 예측력, 5위 모험심, 6위 소통력, 7위 유연성, 8위 민감성, 9위 호기심, 10위 책임감, 11위 열정성, 12위 긍정성, 13위 경쟁심, 14위 인내심, 15위 검소함 순이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창조경제와 창조산업의 맥락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4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