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아 (서울대학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진욱 (한양대학교) 서종철 (부산대학교) 김규홍 (서울대학교) 이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3 - 1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의 고압터빈 냉각성능 향상을 위한 노즐 압력면에서의 막냉각 홀배열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대상이 되는 고압터빈 노즐은 압력면에 4열의 휀 형상 막냉각 홀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중 첫 번째 열을 제외한 3개열의 배열형상을 2차 함수 형태로 매개화 하였다. 3차원 유동 및 열전달 해석을 위해 압축성 RANS 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근사모델을 이용한 최적화 기법을 사용해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근사모델 및 최적해 탐색 기법으로는 크리깅 모델과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노즐 면적 전체에서 평균온도가 기본형상 대비 약 2.72% 감소하였으며 압력면에서는 기본형상 대비 평균온도가 약 8.15% 감소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경이론
2. 최적화 결과 및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58-001422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