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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득영 (국방과학연구소) 정형석 (국방과학연구소) 김선태 (국방과학연구소) 이호근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043 - 1,04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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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방향안정성은 주로 동체, 나셀과 수직 꼬리 날개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수직 꼬리 날개의 길이와 면적은 방향안정성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비정렬 유동 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수직 꼬리 날개 면적 변화에 의한 방향 안정성 영향성에 관해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직 꼬리 날개는 기본 형상에서 날개 Span 방향으로 길이를 줄여 단면적을 변화시켰다. 수직 꼬리 날개의 형상은 총 3가지로 기본형상(Full V-tail), Half V-tail, 3/4 V-tail로 나누었다. 수치해석은 받음각 0°, 5°에서 수행하였으며 각 받음각에 옆미끄럼각 0°, 5°, 10° 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전기체 형상의 전산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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