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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인선 (서울대학교) 신상준 (서울대학교) 윤범수 (건국대학교) 윤광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148 - 1,15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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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압전재료로 조종익 끝단을 변형시키고자 한 다른 논문에 사용된 조종익 설계를 바탕으로 단결정 압전재료인 PMN-29PT 를 적용하여 구조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익형의 설계는 NACA0012 를 기반으로 외부로 연결된 금속 재질의 축과 한 개의 bimorph 를 장착한 형태이다. 익형의 재질은 일반 복합재인 graphite epoxy 로 구성되어 있다. ANSYS 에서 도출된 압전체만의 구동 변위는 MATLAB 의 해석 결과와의 비교와 더불어 조종익 전체의 구동 변위를 도출하였다. 압전 구동기를 적용한 조종익의 무부하 상태에서의 변위각에 마하수 0.3 에서의 공력해석 결과를 반영한 부하상태의 변위각을 최종적으로 도출하였다. 향후 단결정 압전 재료의 배치 등을 재고려하여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변위 결과를 내는 조종익 익형의 설계를 수행할 계획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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