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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영희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588 - 1,59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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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고체 추진기관은 전체 시스템에서 가장 후방에 위치하며, 단일노즐을 사용하여 주추력 방향 외의 분력에 의한 추력손실을 최소화 하고 있다. 하지만 strap-on 형태의 고체추진기관이나 화염으로부터 사수의 안전성을 확보해야하는 휴대용 유도탄의 경우, 추진기관의 위치를 후방이 아닌 곳에 위치시켜야 한다. 이때 전체 시스템의 기체 구조형상(외경)에 맞추어 scarfed nozzle을 설계하게 되고, 이 노즐의 특성 상 측방추력이 발생하게 되어 이에 대한 정확한 계산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arfed nozzle의 이론적 성능(분력)모델을 제시하고 노즐정렬의 비대칭에 의해 발생되는 분력을 예측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추진기관을 제작 후 측정한 3차원 데이터를 적용하여 분력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6분력 센서를 이용한 연소시험결과와 비교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성능(분력)모델
3. 분력 예측 및 시험 결과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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