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는 여러 회전익기 개발 및 도입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해외 선진 업체에서는 전천후 항공기를 목표로 하여 결빙 감항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추세이다. 향후 국내의 회전익기 사업에서도 결빙 감항 인증 획득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회전익기 결빙 감항성 확인 및 입증 업무 또한 요구될 것으로 생각된다. 결빙 감항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해석, 결빙 풍동 시험, 건조공기 비행시험, 인공결빙 비행시험, 자연결빙 비행시험 등과 같이 광범위하고 종합적인 입증 활동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결빙 감항 입증 활동의 한 부분인 착빙 모사 얼음 형상 부착 건조공기 비행시험의 준비 단계를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평안정판에 착빙 모사 얼음 형상을 부착하여 건조공기 비행시험을 수행한 회전익기 사례를 문헌 조사하였으며, 사례를 분석하여 임계 얼음 형상 획득을 위한 해석 조건 범위 안을 제시하고, 건조공기 비행시험에 사용할 임계 얼음 형상의 선정 과정을 기술하였다.
The development or procurement program of various rotorcraft has been started or prepared in Korea recently. Foreign manufactures of rotorcraft have designed and developed new rotorcraft which has ability to flight in icing conditions. It is expected that the program of rotorcraft will request for new rotorcraft to have icing certification in Korea. The case of dry air flight test with simulated ice shapes on a horizontal stabilizer is found in literature and reviewed at this study. The condition range draft for critical ice shape calculation is presented and the selection step of critical ice shapes is described at this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