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91 - 9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현재 경량 항공기인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HALE UAV)의 설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항공기가 적은 동력으로 장시간 체공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양항비(Lift Drag Ratio)와 구조경량화가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적용 시켰다. 또한 기체의 주요 구조물에 고강도, 고강성 탄소섬유복합재료를 사용하고, 기체의 모든 표피(Skin)에 박막(Membrane) 소재인 얇은 마일러(Mylar)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주날개 구조물이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특히 더 유연해지며, 박막 소재인 얇은 마일러의 강성이 전기체 하중해석과 동적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갭(Gap) 요소를 사용하여 마일러의 박막 특성을 모사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기준으로 등가강성을 갖는 쉘(Shell) 요소로 등가모델링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마일러 등가모델링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58-001425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