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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홍석 (국립 안동대학교) 이장창 (국립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89 - 1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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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A wind사의 풍력터빈 로터 블레이드인 Mexico model은 팁 블레이드로 NACA64-418 익형을 채택하고 있다. 풍력터빈의 팁 블레이드는 장기간 운용으로 인해 종종 균열이 생기고 수리과정을 거쳐 계속 사용되고 있다. 수리된 익형을 모방하기 위해 adding thickness 방법을 이용하여 NACA64-418 익형을 수정하고 풍력터빈의 가동풍속 범위 내에서 수정된 익형의 공력성능을 조사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모든 풍속에서 뒷전 두께비가 증가할수록 항력은 증가하였으나 양력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으며 피칭 모멘트는 실속영역 전까지 받음각이 증가할수록 풍속 10m/s에서는 불안정하게 증가하였으나 풍속이 증가하면서 피칭 모멘트는 선형적으로 증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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