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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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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존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13 - 21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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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로터 무인항공기는 체공시간이 짧은 비행성능 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우수한 자세제어 및 정지비행성능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인 용도에 활용되고 있다. 멀티로터 무인항공기용 로터의 낮은 정지비행 동력효율은 로터 블레이드 코드분포 형상, 비틀림각, 익형 공력특성, 레이놀즈수 등의 설계 변수와 설계운용 조건으로부터 발생한다. 낮은 레이놀즈수 유동 조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갖는 익형과 최적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0.65 이상의 정지비행 동력효율(Figure of Merit, FM)을 갖는 로터를 설계하였다. 설계 결과, 익형의 공력 특성에 따라 FM은 최대 0.2 정도 변화를 보였으며, 낮은 레이놀즈수 유동에 초점을 맞춘 익형 연구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분수함수 형태의 이상적 비틀림각 및 시위 분포가 FM 향상에 바람직하지만, 전진비행시의 로터 진동 현상을 고려한 절충적 분포를 설계에 반영하였다. 로터의 지상 정지 추력 시험을 위한 실험적 연구가 진행 중이며, 설계 성능의 검증에 활용될 예정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로터 최적설계
3. 로터 성능해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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