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아시아여성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015년 제54권 1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11 - 14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혼으로 말미암아 임신,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일자리에서 떠나야만 했던 여성들의 일터 재진입 과정에 나타난 일상의 학습경험을 현상학의 관점으로 분석한 것이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대학진학률 및 경제활동 참가율이 20대에는 남녀 간 비슷한 비율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30대를 기점으로 남녀 간 격차를 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경제활동을 마무리하는 60대까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를 통해 ‘30대 여성’에게 이른바 ‘경력단절’ 현상이 나타남을 살펴볼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여성만의 경력단절’현상을 가부장적 사회구조 속의 ‘모순적 여성의 삶’이라 문제를 제기하고, 가부장적 생산구조가 장악하고 있는 ‘일터’에 다시 돌아온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여, 재진입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현상학적 관점으로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들의 삶의 맥락에서 일터 떠나기와 다시 되돌아오기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고, 성공적인 일터 재진입의 촉매제로 일상의 학습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학력’ 변인이 일터 재진입 과정 및 일자리의 질 제고에 있어 중요한 변수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일터 재진입에 있어 일자리 ‘질’에 대한 기준점이 되는 학력이 ‘대학졸업’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이 일련의 생의 과업 속에서 자신의 일터를 떠나게 되고, 다시 일자리에 회귀해 나가는 과정을 살피며 그것에 내재한 일상의 학습경험과 함께 성인학습의 의미와 의의, 그리고 영역에 대한 이해의 변폭을 확장할 수 있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여성의 삶의 맥락과 학습의 일상성
Ⅲ. 연구방법
Ⅳ. 삶의 맥락으로 살펴 본 여성의 경력과 일상의 학습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7-00155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