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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승대 (대구미래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0輯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91 - 41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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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그람시(Gramsci) 사상을 통일교육에 적용해 보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그람시(Gramsci) 사상을 통해서 볼 때, 통일교육의 목표는 통일 정치의식을 심어주는 정치교육이자, 낡은 이데올로기를 극복하는 분단의식 극복교육, 통일을 지향하는 통일의식 형성교육에 있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으로는 분단지향적 사고로부터 벗어나 통일의식을 지향하는 통일인 양성교육을 우선 들 수 있다. 일상적 삶 속에서 반공 반북 분단의식을 버리고 통일철학과 통일 이데올로기로 향하게 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서 볼 때, 통일교육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사회에서 분단의식, 분단의 잔재들을 극복해나가는 장기적인 성격, 진지전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둘째, 통일교육은 조직된 시민에 의한 헤게모니 형성과정으로서 시민교육이자 민주주의의 실현과정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셋째, 분단이 민족의 이익에 반하는 수동적 혁명의 과정이라면, 통일교육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반수동적 혁명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넷째, 통일교육은 기존의 분단교육을 부정하고 새로운 교육질서, 통일의식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구성주의적 성격을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문제점
Ⅲ. 그람시(Gramsci) 사상을 통한 통일교육 목표의 재정립
Ⅳ. 통일교육의 교육내용
Ⅴ.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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