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Library Notice
Institutional Access
If you certify, you can access the articles for free.
Check out your institutions.
ex)Hankuk University, Nuri Motors
Log in Register Help KOR
Subject

A study on big-datas effect for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a film
Recommendations
Search
Questions

영화흥행예측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효과에 관한 연구

논문 기본 정보

Type
Proceeding
Author
Jin-Wook Kim (평택대학교)
Journal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8 No.2
Published
2014.11
Pages
78 - 81 (4page)

Usage

cover
📌
Topic
📖
Background
🔬
Method
🏆
Result
A study on big-datas effect for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a film
Ask AI
Recommendations
Search
Questions

Abstract· Keywords

Report Errors
기존의 영화마케팅에 대한 연구들은 제작사나 배급사의 입장에서 과거의 성공사례를 이용하여 흥행요인을 찾고자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영화는 예술성과 더불어 3D 등 첨단기술과 융합에 의해 이루어진 종합예술이므로 관객들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화를 선택하며 영화흥행은 몇 개의 요소로 결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객의 영화관람 전 SNS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기대요인을 선행연구로 설정하여 관람 후 영화의 만족도를 통한 SNS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SNS 이용자들의 심리요인들을 분석할 것이다. 이렇게 지각된 정보요인들을 가지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영화마케팅 전략을 위한 새로운 연구모형의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렇게 검색 조회된 대량의 데이터들은 영화마케팅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연결되면서 영화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궁극적으로 영화 제작사와 영화마케터들에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고, 무엇보다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동시대에 개봉한 영화들의 마케팅 포인트와 차기 영화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Contents

요약
Ⅰ. 서론
Ⅱ. SNS와 영화마케팅에 관한 연구
Ⅲ. 구전효과에 의한 빅데이터 활용
Ⅳ.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0)

Add References

Related Authors

Frequently Viewed Together

Comments(0)

0

Write first comments.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49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