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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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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희윤 (이화여자대학교) 조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4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06 - 222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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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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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야에서 구매공간 혹은 소비공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소매점, 백화점, 쇼핑몰 등의 경우처럼 구매나 소비가 일어나는 하나의 전체적인 공간을 연구 대상으로 다루면서 상품진열, 위치, 시설 및 분위기 등과 같은 공간의 다양한 특성들이 소비자의 제품 혹은 매장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공간’을 커피숍이나 레스토랑의 경우에서처럼 어떤 물리적 쇼핑 공간 내에서 소비 대상의 일부로서 가격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고, 또한 일정 시간 동안 소비자가 점유하기 위해 선택하는, 전체 공간 내의 공간(e.g., 커피숍 내의 특정 위치에 자리한 테이블)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이러한 소비공간이 갖는 ‘시각적인 접근과 노출의 정도’가 어떻게 소비자의 공간 선호와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하나의 전체 공간으로서의 쇼핑 공간의 특성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한 쇼핑 공간 내에 존재하는 점유 가능한 ‘소비공간들’을 마치 제품을 분석하는 경우처럼 접근해 보고 시각적 접근과 노출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공간을 분류하여 소비자의 공간 선호가 어떻게 다른지 조사할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소비공간에 대한 선호가 소비자 개인의 성향(권력과 자기애)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공간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접근법을 제시하면서 기존의 공간에 대한 마케팅 연구 영역을 확장하는 학문적 의의와 아울러, 소비공간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간적 특성과 소비자 개인 변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자들에게도 매장 내의 공간 디자인이나 관리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가설과 모형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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