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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함연주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4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911 - 9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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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발전의 고도화와 경제체제의 세계화 등으로 복잡다단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간 경쟁은 기업들로 하여금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우위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많은 학자들은 기업의 생존과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원천적인 핵심전략 요소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지만, 기업의 현장에서 성패의 갈림길에 있는 기업들이 바라는 현실적 요구와는 많은 차이가 있어 왔다.
다양한 경영전략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창조경영은 21세기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조적 경영의 핵심과 경영자의 리더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접근한다.
기업의 창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차원의 창조성 배양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를 집단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조직 전체로 확대시키는 창조경영이 필요하다. 특히 급속히 변화하고 복잡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속성에 중점을 둔 창조성 보다는 사회적이고 집단적인 창조적 프로세스가 강조되는 조직 창조성이 중요해진다. 해외기업 중 특히 아마존, 애플, 구글은 뛰어난 창조경영으로 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창조경영에 필요한 기업 창조성은 기업의 특별한 변화와, 새로운 역량, 새로운 경영관점을 요구한다. 즉, 기존의 것을 개혁할 수 있는 무엇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기업의 창조경영은 말뿐에 지나지 않는 경영전략이 되고 만다.
시스템 차원에서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창조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창조의 중심이 되는 인재의 선발과 창조적 직무설정·배치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리더십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모든 요소가 함께 발맞출 때 비로소 창조경영은 시작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창조경영에 필요한 핵심적 요소와 그것이 어떠한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지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이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할 것이다. 또한 과정이 진행됨과 함께 있을 다양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창조경영에 관하여
Ⅲ. 창조경영을 위한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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