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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태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백승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곽동일 (Korea Aerospace Industries) 정세운 (Korea Aerospace Industries)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3卷 第6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57 - 56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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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진동의 주요 가진원 중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주로터이며 이러한 로터 유발 진동은 승무원과 승객의 안락함을 보장하기 위해 회전익 항공기에서 해결해야할 과제 중 하나이다.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주로 사용되어 왔고 수리온 항공기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최근 국외 항공기 제조업체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 대비 작은 중량으로 우수한 진동저감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동진동제어시스템(AVCS)의 적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AVCS는 중량 절감 외에도 항공기 형상, 비행 상태 변화 시에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AVCS를 수리온에 적용 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성능시연 프로그램을 수행하였고, 최적의 센서와 작동기 조합을 찾기 위한 최적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센서 및 작동기 조합을 도출하고 비행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능동진동제어시스템
Ⅲ. AVCS 최적화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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