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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明石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25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3 - 5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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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馮小剛의 영화 「不見不散」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디아스포라 정체성의 이데올로기적 의미에서 국가와 민족문제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디아스포라영화의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중국사회의 현실, 지향과 여기서 나타나는 관객의 대중심리를 드러내는 작업이다. 「不見不散」에서 이주민들의 부동적이고 유동적인 정체성은 획일화할 수 없는 민족과 국가의 정체성 범주 안에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이처럼 「不見不散」의 디아스포라 정체성의 좌표를 그린다면 로맨틱 코미디로 틀지워질 수 있는 馮小剛 영화를 다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不見不散」에서 馮小剛은 민족국가의 내외와 경계를 넘나들지만 맹목적 민족주의와 노스탤지어를 벗어나지 못한다. 흥행에만 관심이 있고 탈식민에 관심이 없는 馮小剛은 디아스포라 현상의 내부를 구체화하지 못하고 탈중심의 민족담론에 이르지도 못한다. 아메리칸 드림을 품고 이주한 사람들의 현실이 야기한 의식분열을 심층적으로 그려냈어야 하지만 그러지 못한 점도 아쉬움이다.

목차

국문초록
1. 馮小剛과 디아스포라
2. 디아스포라의 逆走
3. 디아스포라의 공간
4. 맺는 글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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