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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승원 (인하대학교) 노태성 (인하대학교) 허환일 (충남대학교) 한조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27 - 5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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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지궤도위성용 추력기로 사용되는 이원추진시스템의 개발 동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원추진시스템은 정지궤도위성의 추진시스템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으로, 정지궤도로의 궤도전이를 위한 액체원지점엔진(Liquid Apogee Engine, LAE)과 궤도상에서의 자세제어 및 위치제어를 위한 반동제어추력기(Reaction Control Thruster)를 포함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정지궤도위성 버스(FS1300, Spacebus 3000, Italsat, HS 601, A2100, Starbus)에 사용되는 이원추진시스템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개발 중인 정지궤도복합위성 2기(GEO-KOMPSAT-2, GK2)는 Spacebus 3000 계열의 추진시스템을 적용한 통합추진시스템(unified propulsion system)을 채택하였다. GK2의 액체원지점엔진은 Astrium 사의 S400계열엔진이 사용될 예정이다. GK2에 사용될 통합추진시스템의 주요 특징들과 S400엔진의 대표적인 모델(S400-12, S400-15)의 성능을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정지궤도위성 추력기 국외 개발 현황
3. 정지궤도위성 추력기 국내 개발 현황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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