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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재 (삼성테크윈) 조연화 (삼성테크윈) 이승훈 (삼성테크윈) 신봉근 (삼성테크윈) 임강수 (삼성테크윈) 류시양 (삼성테크윈)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50 - 15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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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압축기 운전 중에 발생하는 고주기 피로균열이나 공진 등은 임펠러 파손의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파손을 회피하기 위해 공진영역 운전에서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강도의 임펠러를 설계하거나 공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임펠러를 튜닝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통해 임펠러 파손은 회피할 수 있으나, 임펠러 내부 유동 및 성능특성 변화를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임펠러 파손을 방지하고, 원심압축기의 성능지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유동 및 성능특성 변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 두께를 증가시킨 모델과 임펠러 유로 출구부 쉬라우드면을 튜닝한 모델(스켈럽)에 대한 유동 및 성능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유동 및 성능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형상 및 조건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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